멋사 프론트엔드 스쿨 4주차 회고

    반응형

    멋사로고

     

    눈 떠보니 어느새 한 달이 지났고, 앞으로 멋사와의 함께할 시간이 100일도 안 남았는 사실에 적잖이 충격을 받은 날이었다.. 정말 시간이 빨리빨리 지나간다. 사실 지금 너무 행복하다. 같은 꿈과 목표를 갖고 공부하는 동기들과 정말 꼼꼼하게 수업해주시는 강사진 분들, 어떤 질문에도 성심성의껏 답해주시는 멘토분들, 그리고 항상 아기사자들 멘털 케어해주시는 운영진분들까지 멋사 프런트엔드 스쿨이 내 첫 부트캠프이지만 사실 어느 부트캠프와 비교해도 꿇리지 않을 것이라 진짜 장담한다. 꿇린다?? 아니 최고다. 이 시간이 너무 행복해서 왜 4개월인지 아쉽다고 느껴졌다. 6개월이면 더 좋았을걸 ㅜㅜ 진짜 너무 아쉬울 따름..

     

    그리고 캐릭터 경진대회 선물 왔음 ㅎㅎ 저번 주 토요일에 왔는데 놀러 갔다 와서 일요일에 열어봤는데 그저 졸귀탱(위 구석에 있는 마늘이 졸귀탱)

    팀 회고도 점점 자리를 잡아가는 만큼 나의 개인 주간 회고 또한 자리를 점차 잡아가기를

     

    저번 주 회고하면서 문제점들과 다음 주에 하고 싶은 것들을 작성해봤는데 하고 싶은 것들은 해봤는지, 문제점들은 개선을 했는지 리뷰를 해보겠다

     

     

    Last Week


    문제점으로는

    • 한 번 작성한 코드는 다시 열어보지 않는다. 코드 리팩터링이라고 말하기엔 거창하지만 편의성 리팩터링이라 얘기하겠다. 기능도 잘 구현되는 코드는 진짜 더더욱 다시 보지 않는 문제점이 있는 것 같다. 사실 개발자는 코딩을 한 시간만큼 다시 코드를 깨끗하게 정리하고 고치는 자가 코드 리뷰, 리팩터링을 해야 하는데 단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었다. 그래서 이번에 재현님의 코드와 내 코드를 비교해서 마크업 구조는 어떻게 다른지 뭐가 문제였는지 주석으로 남겨뒀다. 나중에 다시 열어봐서 내가 이렇게 코드를 짰고, 재현님과 비교해선 이랬고, 지금은 어떻게 짤 것인지 해보기 위해. 사실 이 문제는 개선이 안된 것 같다. 여전히 잘 열어보지 않고 있고, 자꾸 미루게 된다. 5월 1일까지 벤딩머신 제출 기한이니까 이번 주 회고 목표에 작성해야 할 듯
    • 안다고 착각하기 시작했다. 사실 요즘에 점점 수업 집중도가 중간중간에 떨어진다. 조금 익숙해져서 그런 것인지 긴장이 풀린 것 같은데 쉽다고 생각하고, 안다고 생각하다 보니까 그런 것 같다. 다시 초심을 찾아서 (내 초심은 아는 것도 처음 배우는 것처럼 꼼꼼하고 열심히 복습하고 학습하는 것이었다.) 학습해야겠다. 이 문제는 생각보다 간단히 해결됐다. 모르는 게 나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모르는게 나오니까 그저 집중력 뽝뽝 하지만.. 부트스트랩 할 때는 거의 뭐 우주여행 잘 다녀옴 너무 모르는 것도 집중이 잘되지 않는다.. 후
    • 독서를 할 시간이 있음에도 독서를 잘하지 않는다. 짬날 때마다 읽는 소설이든 다른 개발 서적이든 읽을 시간이 나도 그냥 쉬기만 한다. 책 좀 읽자!! 이 문제점은 조금씩 고쳐나가는 중!! 자기 전에 20분이라도 책을 읽고 자고 있다. 너무 피곤해서 1시간까지는 도저히 못 읽겠다.. 이제 자바스크립트 들어가서 소설은 좀 접어두고 모던 자바스크립트 딥 다이브 1 회독 다시 해보려고 하는 중
    • 이력서 작성 안 함 또 아가리로만 할까 도졌음;; 후.. 써라 진짜 정신 체리 이 문제점 역시 오늘 해결함 Tailwind를 사용해서 이력서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이로 인해 내 이력서의 베타 버전이 나왔다. 생각보다 괜찮은 것 같다. 물론 Tailwind로 했던 것을 다시 pure css로 바꿔서 재작성해야 하지만 일단 틀을 만들어 뒀다는 점!! 아주 뿌듯

     

    다음 주 물론 반이 지난 시점이지만 다음 주에 하고 싶은 것

    • 이력서 작성!! 성공
    • 주말에 놀러 가니까 금요일 내로 과제를 미리 끝내 보기 성공(?) 과제가 없었다..
    • 금요일 커피 챗 준비 잘해서 많은 것을 얻어가기 성공
    • login 과제 2번째 자바스크립트 기능 구현 실패 ㅜㅜ 자바스크립트 건들지 못함
    • 벤딩머신 자바스크립트 조금이라도 도전해보기, 미디어 쿼리(반응형) 해보기 반은 성공 반은 실패 JS는 못했고, 미디어 쿼리는 했음
    • 열정 잃지 않고 열심히 하기 막혀도 열심히 하자 포기하지 말고 아좌좌성공 성공 성공 성공 포기 절대 안 함~

     

     

    This Week


     

    문제점으로는

    • 수업 끝나고 난 뒤에 쉬는 시간이 조금씩 길어져서 보통 다시 공부를 9시에 시작한다. 조금 앞당겨야 할 듯
    • 블로그 정리를 너무 안 하게 된다. 우선순위를 정확히 부여해서 과제와 블로그 정리를 우선순위별로 잘 나눠서 해야 할 듯
    • 이력서 안의 내용을 잘 작성하지 못한 것 같다. 계속해서 고민해봐야 할 듯
    • 질문이 없어진 느낌.. 질문을 하려고 노력한다는 게 결국 내가 모르는 것을 찾아냄과 동시에 복습을 하는 것이기에 더 꼼꼼히 해야 할 필요가 있을 듯

     

    잘했던 점

    • 4주 연속 칭찬해주고 싶은 동기에 올랐다. 너무 행복해요~~ ㅎㅅㅎ 더 잘해야지!!
    • 팀 회고에 대해 더 깊게 고민해보고 방향성을 잡은 것, 사실 방향성 없이 회고를 했을 땐 너무 쓸데없는 말이 많아지고 길어져서 회고시 간이 2시간이 넘어가고 그랬는데 이번에 확실히 방향을 잡아서 이번 주 회고부터는 방향을 잘 잡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단축될 듯!!
    • 여행 다녀오는 와중에도 출발하는 토요일 전날인 금요일 새벽에 커밋하고, 일요일 돌아와서 커밋해서 잔디 비지 않게 했던 점 크.. 커밋하셨나요~?
    • 팀 프로젝트 무엇을 할지 정한 것
    •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것 수업에 집중이 너무 잘되는 것 같다.

     

    다음 주 물론 반이 지난 시점이지만 다음 주에 하고 싶은 것

    • 벤딩머신 내 코드 리뷰를 통해 다시 고쳐서 코드 제출
    • 자바스크립트 딥 다이브 4장~6장 읽어보기(시간 괜찮으려나)
    • 과제를 최대한 빨리 끝내 보고, 효율적인 시간 배분을 통해 블로그 글 작성하기 지금 밀린 게 몇 개야.. 5개?
    • 프로젝트 깔끔하게 마무리 짓기
    • 커밋 봇 만들어보고 싶어요!!!!!!!!!!!!!!!! 할 수 있겠죠 CSS과제들 다해 보기, 지금 하는 레이아웃 말고도 레이아웃 2도 해보기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한 달?? 아니 나는 무조건 짧음 누가 내 인생 빨리 감기 했냐고요~~ 뭐야 돌려줘요 내 시간!!! ㅎㅎ 4주 차 역시 고생 많았고, 5주 차도 이제 JavaScript 시작이니까 정신줄 꽉 부여잡고 달려보자고~ 가보자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