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사 프론트엔드 스쿨 12주차 회고

    반응형

    멋사로고

    우선은 리액트를 본격적으로 하기 시작했다. 사실은 조금 어려웠음 내가 하는 리액트는 그냥 아무것도 아니었구나 싶었다. 컴포넌트화라는 가장 기본적인 틀조차 지키지 않았던 그 시절 코드들,, 다 뜯어 고쳐야 할 것 같다.

     

    금요일 특강시간에 아토믹 패턴과 스토리북에 대해서 특강을 해주셨는데, 진짜 너무너무 반가웠음 ㅎㅎ 내가 공부하고 있는 것이 나오니까 수업 집중도 훨씬 잘 됐고, 질문도 궁금했던 것들을 다 물어봐서 좋았다.

     

    금요일 이후 주말에는 사멍일냥 팀원 분들과 함께 시간을 보냈다. 처음으로 다같이 모이게 됐는데 너무 좋았다. 진짜 너무 재밌었고 행복했다. 앞으로도 계속 보고싶네요 저희 팀원들 ㅎㅎ

     

    프로젝트 팀원분들 역시 너무나도 좋은 분들과 함께 하게 됐다. 다들 열정이 넘치시고, 뭐라도 하나 더 해보고 싶어하신다. 적극적으로 너무 잘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부탁드려요 ㅎㅎ

     

    본격적으로 오늘 20일부터 프로젝트 시작을 통해 지라 사용부터 시작했다. 이제 진짜 프로젝트가 시작이 된 것 같다. 화이탱!!!!!

     

    Last Week


    성공 실패 몰입 이론 점수(1 ~ 10)


    문제점으로는

    • 수업에 집중을 잘 못했다. 하지만 이는 점점 적응이 돼 지금은 집중해서 잘 듣고 있다. 리액트 너무 재밌는 것!! 선택과 집중을 통해 들을 수업은 듣고, 안들어도 괜찮은 수업에서는 내가 할 일들을 한다. 과제라던지 프로젝트 준비라던지 잘하고 있는 것 같다.
    • 프로젝트를 뭔가 시작하려고 하다 보니까 과한 욕심이 생긴다. 이것저것 사용해 보고 싶고 그렇다.. 흠.. 문제점이라고 생각했는데 팀원 분들의 열정이 넘쳐서 단점이 장점으로 바뀌었다. 팀원 분들 최고 ㅜㅜ
    • 과제 마무리를 잘 못한다. 마무리까지 꼭 짓기!!! 실패했다. 마무리를 짓지를 못했다. 블로그 과제 내일 수업시간에 완성해보기!!  (8) 아직은 블로그 과제를 아토믹 패턴을 사용해서 하려다 보니 난이도가 높아진 것 같다. 조금은 편하게 개발을 할 필요성이 있어보인다.


    다음 주에 하고 싶은 목표

    • 블로그 글 2개 작성 (promise, async&await, 비동기의 (소주제)에서 택 2) 성공(?) 사실 선택한 주제중에 작성한 것은 아니지만 2개 이상의 글을 작성했다. 확실히 길게 써야 한다는 부담감을 내려놓으니 글이 훨씬 잘 써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4) 아직은 글을 작성하는게 조금 어색하다. 더 자주 작성하다 보면 괜찮아지겠지?? ㅎㅎ
    • 매일 책 40분 이상 독서하기 (밥 햄블리의 컬러애 물들다) 실패, 요새 책보다 훨씬 중요한 일들이 몰아치고 있다. 난이도가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중요도에서 조금 밀리는 편 (3) 사실 어렵다기보다 중요도에서 많이 밀리는 중이다. 앞으로 독서는 많이 하지 못할 듯하다.
    • 블로그 글 2개 작성 (내가 코딩을 하면서 궁금했던 점 위주로) 반은 성공 1개의 글을 썼지만 그 글이 생각보다 좋아서 만족스러웠다. 당분간은 프로젝트를 위해서 공부한 내용들을 작성해보는 것이 좋아보인다. 예를들면 스토리북이라던지!? (4) 작성할 글 주제가 많이 없는 느낌이지만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막히는 부분들에 대해서 작성하면 좋을 것 같다.
    • 가고 싶은 기업, 그리고 나에게 맞는 기업 리스트업 해보기 5개라도? 실패, 왜 실패했을까.. 5개도 리스트업을 못해봤다. 이건 이제 7월 부터는 한 번 넣어보기라도 해봐야할 것 같다. 리스트업은 다음주 목표로도 세워야겠다. (5) 이건 그냥 나의 의지 문제 뭔가 생각도 못하고 있었다. 반성하는 중
    • 프로젝트 구조 짜 보기 (아토믹 디자인 패턴 이용) 실패이지만 성공인,, 왜냐면 아토믹 디자인 패턴을 이용하면 전부다 아토믹 형식으로 컴포넌트화를 먼저 해야한다는 것을 깨닫고 팀원들과 함께 UI 구조 분석에 들어갔다. (5) 실패하면서 얻은게 더 많았다. 아토믹 패턴에 대해 좀 더 이해하게 되었고, 그에 맞는 단계를 천천히 밟아 나가고 있다. 팀원들과 함께!
    • 스토리북에 대해 공부해서 팀원들과 공유하기 성공, 스토리북에 대해서 가볍게 초보분들도 쉽게 사용해 볼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었다. 이는 추후의 블로그 글로 작성해서 설명해볼 예정 (4) 스토리북은 사실 막 시작하기에는 어려웠지만 그래도 한 번 해보고 나서 부터는 괜찮았다. 그래서 처음 시작하는 것을 쉽게 해볼 수 있도록 완전 왕초보용 스토리북 글을 작성해 볼 예정이다.
    • 2시 전에는 자기, 내일의 나에게 미루지 않기 거의 성공, 하루 빼고는 다 2시 전에는 잠들었던 것 같다. 하루라 함은 바로 어제였음,, 후 너무 졸렸다 오늘 ㅜㅜ 앞으로는 이 목표는 이루지 못할듯 새벽까지 열심히 프로젝트 달릴 예정!!!!
    • 필수과제, 그냥 과제 마무리하기 실패, 아직 구조만 잡아 놓고 시작하지 못했다. 위에 문제점에서도 말했지만,, (8) 아직은 블로그 과제를 아토믹 패턴을 사용해서 하려다 보니 난이도가 높아진 것 같다. 조금은 편하게 개발을 할 필요성이 있어보인다.

     

    This Week



    문제점으로는

    • 과제를 자꾸 미루게 된다. 미루지 않고 기간에 맞춰 잘 마무리하기
    • 복습에 소홀하다 !! 요즘 수업을 듣고 나서 복습하는 시간이 적어졌다.
    • 팀원 분들의 열정을 내가 따라가지 못하는 것 같다. 팀원분들에게 올바르고 적절한 일을 쥐어주고 싶은데 맘처럼 잘 되지 않는다.. 더 열심히 해야지 ㅜㅜ


    잘했던 점

    • 모르는 내용을 혼자 공부하지 않고 동기들과 같이 찾아보고, 공유하며 공부했다. (진짜 혼자 할 때는 너무 힘들었는데 같이 하니까 오히려 재밌었다.)
    • 질문들을 다시 잘 받아주고 있습니다!! 질문 언제든지 환영 물론 모르는 거라면 같이 공부해요!!
    • 팀원분들과 소통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것 같다. 너무 좋다 우리 팀원들 ㅎㅎ
    • 멋사 회고 팀원 분들과의 만남을 가졌다. 진짜 너무너무 행복했고 재밌었음 또 보고싶네요 ㅎㅎ
    • 프로젝트를 위해 상경했다. 집 밖에 잘 나가지 않는 나로서는 정말 큰 결심을 했다. 후 화이탱


    다음 주에 하고 싶은 목표

    • 블로그 글 2개 작성 (내가 코딩을 하면서 궁금했던 점 위주로)
    • 가고 싶은 기업, 그리고 나에게 맞는 기업 리스트업 해보기 5개라도?
    • 프로젝트 UI 분석 이후 프로젝트 폴더구조 짜 보기 (아토믹 디자인 패턴 이용)
    • 2시 전에는 자기, 내일의 나에게 미루지 않기
    • 블로그 과제 24일까지다. 잘 마무리해서 제출하자
    반응형

    댓글